sx-70
user manual

Copyright 2006 Elcon design Corporation All right reserved.
개인적 용도 외에 상업적 용도로의 사용을 금합니다.

1. SX-70은...
SX-70 모델은 즉석사진기의 대명사인 미국의 폴라로이드(Polaroid)社가 코드명 『Aladdin』으로 극비리에 개발한 혁신적인 모델로 당시 즉석 카메라 시장에 혁명을 일으켰다.

기존의 즉석 사진은 촬영 후 일정시간이 지난 뒤 필름의 네가티브와 프린트를 벗겨 내는 과정을 필요로 했다. 하지만 SX-70은 촬영하는 순간 기계장치에 의해 필름이 밖으로 밀려 나오는데 이때 배출용 롤러로 필름에 내장된 약품을 사진 전체에 고르게 펴주어 화학반응을 일으켜 인화하는 방식 이다.현재까지 사용중인 화학 반응형 인화 방식이 적용된 세계 최초의 모델인 SX-70은 이로 인해 “Aladdin's lampꡓ라는 별명을 얻으며 순식간에 히트상품이 되었다.

SX-70은 다루기 까다롭고 조명과 흔들림에 민감한 제품이지만 전용의 TimeZero 필름을 사용 하는데 이 필름은 독특한 화학약품 배합으로 유명하다. 타임제로 필름의 특징 중 하나인 옅은 녹색조의 푸르스름한 사진은 그 독특한 느낌으로 인해 SX-70만의 장점으로 부각되어 애호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한편 SX-70과 타임제로는 창작활동중인 포토아티스트 들에게 여타 사진과는 다른 영감과 창작 의 도구로 Manipulation 이라는 놀라운 기법을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타임제로 필름 고유의 화학약품배합 특성으로 인해 색감은 물론 인화 시간이 일반 필름의 2분보다 긴 5분이 걸린다. 이를 이용, 촬영 후 인화 과정 동안 여러 도구들로 필름위에 직접 문지르거나 두드리는 기법을 사용하는데 완성된 사진은 수채화 같은 질감을 가진다.
수많은 SX-70 작가들이 완성한 메니퓰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다양한 작품들을 볼 수 있다.

출시 된지 34년의 세월이 지나 디지털 카메라의 물결 속에 역사 속으로 사라져 가고 있 지만 아직도 그만의 포스가 느껴지는 멋진 사진을 추구하는 마니아들 에게는 영원한 추억으로 남아 있다.
2. SX-70의 종류와 특징

Polaroid SX-70 Land camera (1972년)

1972년 출시된 SX-70은 접이식 일안레플렉스 카메라라고 하는 획기적인 제품 디자인과 수십초만에 현상되는 즉석 사진기로 출시된지 30년이상 지난 지금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외형적인 변화는 없지만 뷰파인더와 포커싱 기능에 3차례 변화가 있었다. 은빛의 스텐레스로 보이는 바디는 크롬 도금한 플라스틱 이지만 도금이 꽤 두껍게 되어 외형이나 무게의 질감으로는 도금 사실을 알기가 어렵다.
발매년도 1972년 ~ 1977년
발매당시가격 180달러
제품치수 2.5 * 17.5 * 10 cm
기본성능 4 매구성116mm F8 광학유리 렌즈
26cm 부터 무한대 까지의 촬영 범위
14 초~1/180 초까지의 무단계 전자 셔터
자동 노출(AE) 기구 및 단일 싱크로 가능
명암 컨트롤 첨부
외부부착 플래시 및 릴리즈용 소켓 장비

Polaroid SX-70 Land camera model 2 (1974년)

카메라의 성능은 FIRSTMODEL과 같다.
크롬도금을 없앤 플라스틱을 바디로 채용, 염가판(150달러)의 보급형 모델로 가죽은 코팅 재질을 사용하여 시간이 지나면 갈라지거나 터지는 등 훼손이 심한 특징이 있다.
발매년도 1974년 ~ 1977년
발매당시가격 149.95$
제품치수 2.5 * 17.5 * 10 cm
기본성능 Firstmodel 과 동일

Polaroid SX-70 Land camera Model 3 (1975년)

카메라가 고가의 장비이던 시기에 출시된 SX-70은 부담스러운 가격에도 불구하고 매우 인기있는 제품이었다.
폴라로이드사는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보급형 개발에 착수, 기존 모델의 SLR대신 RF방식의 MODEL 3를 출시하는데 이로 인해 플래쉬 소켓이 렌즈위쪽 에서 뷰파인더 상부로 옮겨졌다.
주) RF식 : 찰영용 렌즈와 뷰파인더가 각각 다른 렌즈를 사용해 상을 얻는 방식으로 촬영용 렌즈 위에 뷰파인더용 렌즈가 보인다.
발매년도 1975년 ~ 1978년
발매당시가격 99.95 $
제품치수 2.5 * 17.5 * 10 cm
기본성능 Firstmodel 과 동일
RF 방식 채용

Polaroid SX-70 Land camera Alpha & Alpha1 (1976년)

카메라의 성능은 FIRSTMODEL과 같다.
제품상의 변화는 바닥에 설치된 삼각대 접속 구멍과 뒷면의 스트랩 연결부 정도이다.
그러나 이 모델부터 보디와 가죽의 소재가 다양화 되고 청색의 셔터 버튼이 추가되어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출시된다. 일부 판매점의 한정 판매 모델로 레어 아이템도 등장한다.
Alpha 와 Alpha1의 차이는 생산 시기의 전후 차이이며 사양은 같다.
발매년도 1976년 ~ 미상
발매당시가격 149.95$
제품치수 2.5 * 17.5 * 10 cm
기본성능 Firstmodel 과 동일

Polaroid SX-70 Land camera Sonar Onestep (1976년)

폴라로이드社가 독자 개발한 음파 탐지기를 부착한 모델이다.
중앙의 벌집모양 기기에서 거리를 측정하기 위한 초음파를 발사하여 피사체 와의 거리를 측정, 핀트를 자동으로 맞출 수 있다.
포커싱의 메뉴얼 조작도 가능해서, 입문자로부터 상급자까지 사용하기 쉬운 모델이 되었다.
ALPHA 모델과 같이 보디나 셔터 버튼등에 여러가지 변형된 모델이 존재한다.
발매년도 1976년 ~ 미상
발매당시가격 299.95 $
제품치수 2.5 * 22.9 * 10 cm
기본성능 Firstmodel 과 동일
초음파 자동 초점 기능 장착
수동 초점 전환 장치 첨부

Polaroid SX-70 Land camera Sonar Autofocus(1979년)

‘70년 후반에 들면서 즉석카메라는 점차 「ONESTEP」등의 박스형 모델로 변화 하게 된다.
현재의 Polaroid 카메라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박스형 디자인은 SX-70처럼 복잡한 접이식 모델과 달리 고장이 적고 생산원가가 적게 들었다.
이런 이유로 저가 박스형 모델이 시장을 장악하면서 이 모델은 SX-70 필름을 사용하는 마지막 일안리플렉스 모델이 된다.
발매년도 1979년 ~ 미상
발매당시가격 299.95 $
제품치수 2.5 * 22.9 * 10 cm
기본성능 Sonar Onestep 과 동일

Polaroid SLR 680 (1982년)

SX-70의 끊임없는 인기는 Sonar Autofocus가 단종된 이후 SX-70 Sonar 모델에 셔터와 연동하는 플래쉬를 부착하여 자동 및 수동으로 편하게 촬영 가능한 SLR 680 모델로 다시 돌아온다.
SLR 680 모델의 특징은 SX-70에서 사용하던 전용 필름(ISO 100)이 아닌 고감도(ISO 600)의 600 필름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680 모델은 SX-70 모델과는 또다른 사진세계를 열어주었다.
발매년도 1982년 ~ 미상
발매당시가격 265 $
제품치수 2.5 * 24.5 * 10.5 cm
기본성능 Sonar Onestep 과 동일
5 초~1/180 초까지의 무단계 전자 셔터
셔터 연동 플래쉬 기본 장착
PX 680 필름사용

Polaroid SLR 690 (1996년)

Polaroid의 마지막 가변형 일안레플렉스 카메라인 SLR 690은 일본내에서 식을줄 모르는 SX-70의 인기에 힘입어 1996년 일본 내수용으로 재발매, 2002년 단종 된 모델이다.
전체적인 특성은 SLR 680과 같으며 이 모델을 마지막으로 Polaroid의 가변형 인스턴트 카메라는 자취를 감추게 된다.
발매년도 1996년 ~ 2002년
발매당시가격 39,800 ¥
제품치수 2.5 * 24.5 * 10.5 cm
기본성능 SLR 680 과 동일
3. 부위별 명칭
㉮ 외장 스트로보 소켓 (플래시 소켓)
㉯ 초점 조절 다이얼
㉰ 셔터
㉱ 렌즈
㉲ 전면 덮개
㉳ 필름 삽입부 덮개
㉴ 조리개 (명암 조절)
㉵ 명암조절 다이얼
㉶ 암실
㉷ 본체 지지대
㉮ 뷰 파인더
㉯ 필름 잔량 표시계
㉰ 필름 삽입부 덮개 버튼
4. 사진을 찍기위한 준비 (카메라 열고 닫기)
● 카메라 열기

① 카메라를 왼손바닥 위에 올려놓고 오른손으로 뷰파인더 덮개의 돌기 부위를 잡고 위로 당기듯이 올려 준다. (사진 3.)

② 본체 좌측의 기둥이 딸깍 소리를 내며 고정 될 때까지 들어올린 뒤 오른손으로 잡고 있는 뷰파인더 덮개를 완전히 개방한다. (사진 4.)


  • 사진 3. 덮개를 잡고 위로 올린다.

  • 사진 4. 사용준비 완료
  • ● 카메라 닫기

    ① 카메라를 왼손 바닥에 올려놓고 왼손 엄지로 지지대를 뒤로 밀며 덮개를 누른다. (사진 5.)

    ② 본체가 완전히 접혀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눌러준 뒤 마지막으로 뷰파인더 덮개를 손바닥 이나 손가락으로 눌러주면 된다. (사진 6.)


  • 사진 5. 지지대를 쓰러뜨리며 누른다.

  • 사진 6. 덮개를 완전히 눌러준다.
  • 5. 필름 넣고 빼기
    (1) 필름 장착하기

    ① 본체 우측의 노란색 버튼을 누른다.(사진 7.) 이때 바디 전면의 사진 배출구 덮개가 아래로 꺾이면서 열린다.
    ② 화면에 보이는 빨간색 사각형 안쪽이 필름 장착부(사진 8.)이며 이곳에 필름 카트리지 (사진 9.)의 은색 배터리 접점 부위가 아래쪽, 배출용 흰색 손잡이가 앞쪽으로 오도록 삽입한다.
    ③ 카트리지 삽입 후 덮개를 닫아 ꡒ딸깍ꡓ소리가 나는지 확인한다.
    ④ "윙"하는 소리와 함께 까만 덮개가 방출되면 촬영을 위한 준비는 끝난다.
    ꄲ IMPOSSIBLE PX 70 필름은 위 방법으로 장착 가능하나 PX 680 필름 사용 시 별도의 조작이 필요하다.


    (2) 필름 제거하기

    ① 필름을 장착할 때와 같이 본체 우측의 노란색 버튼을 눌러주면 바디 전면의 사진 배출구 덮개가 아래로 꺾이면서 열린다.
    ② 본체에 장착된 필름의 흰색 손잡이를 잡고 바깥쪽으로 잡아당긴다.
    ③ 필름카트리지가 배출되면 덮개를 덮어 보관한다.

  • 사진 7. 필름 덮개 버튼

  • 사진 8. 필름 장착 전후

  • 사진 9. 필름 카트리지 밑면
  • 6. 카메라 잡는법
    ① 왼손으로 카메라 밑면을 받치듯이 든다. (사진 9.)
    ② 오른손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 셔터버튼을 잡는다. (사진 10.)
    이때 나머지 세 손가락은 사진 배출구를 가리지 않도록 손바닥 안쪽으로 가볍게 말아쥔다.
    ③ 셔터버튼을 잡을 때 엄지 손가락이 암실의 검은 부위를 누르지 않도록 주의한다. (사진 11.)
    엄지손가락이 암실의 검은 고무 부위를 누를 경우, 사진 촬영에 방해를 주어 광량 조절에 문제가 발생하며 사진이 부분적으로 희게 변할 수 있다.

  • (사진 10.)

  • (사진 11.)

  • (사진 12.)
  • 7. 수동 초점 맞추기
    이제 필름을 넣었으니 본격적인 촬영 준비를 해보자.
    좋은 사진을 얻기 위해서는 우선 피사체의 초점을 잘 맞추는 작업이 가장 중요하다.
    SX-70 SONAR 모델 부터는 오토포커스와 함께 수동 초점조정 기능이 장착되어 있으나 이전의 모델은 모두 수동 초점 기능만 갖추고 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SX-70은 기본적으로 SLR 방식을 채택하고 있지만 저가 보급형인 Model 3의 경우 RF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각 방식의 특징은 다음 장을 참고 한다.

    더구나 SLR 모델의 경우 모델별, 생산 시기별로 약 10여가지 이상의 다양한 뷰파인더/초점 조정 기구가 존재한다.
    때문에 여기서는 가장 흔히 쓰이는 수평바, 수직바 의 두가지 방식과 Model 3의 특징인 RF식 뷰파인더를 사용한 초점 조절에 대해 설명한다.

    ◆ SLR (Single Lense Reflex : 일안반사식 : 一眼反射式)
    일안반사식은 기존의 필름 카메라는 물론 D-SLR로 디지털카메라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방식으로 하나의 렌즈를 통해 받아진 상을 거울로 반사시켜 뷰파인더로 보여주기 때문에 눈으로 본 피사체의 모습과 사진이 동일하다. (그림 1.)

    또한 셔터를 눌러 촬영할 때 이 반사경이 움직여 뷰파인더를 차단하고 필름을 노출시켜 상이 맺히게 하는 방식으로 이 반사경의 움직이는 속도를 셔터 스피드라고 한다.

    ◆ RF (Range Finder : 목측식 : 目測式)
    일안반사식과 달리 두개의 랜즈로 두개의 상을 받는 방식으로 뷰파인더를 통해 피사체를 보는 목측 렌즈와 피사체의 상을 촬영용 렌즈를 통해 필름에 입히는 방식으로 서로 다른 두개의 상을 받는다. 때문에 뷰파인더로 본 상과 필름에 촬영된 사진이 조금 다르다. (그림 2.)


  • 그림 1. SLR 카메라 원리

  • 그림 2. RF 카메라 원리
  • ① 수평 바

    이 방식은 뷰파인더의 중앙에 작은 원이 있고 상하로 반을 나누는 금이 있어 이를 이용하여 조정하는 방식이다.
    뷰파인더로 직접 피사체를 보며 초점 다이얼을 조정하여 피사체의 모양이 또렷이 보일 때 5항의 설명에 주의하여 셔터 버튼을 눌러 촬영한다.


  • 사진 13. 수평식 뷰파인더

  • 사진 14. 잘못된 초점

  • 사진 15. 잘 맞춘 초점
  • ② 수직 바

    이 방식은 수평바 방식과 동일하나 중앙의 원에 상하로 가로지르는 두 개의 수직바가 있다. 뷰파인더로 직접 피사체를 보며 초점 다이얼을 조정하면 수직바가 움직이는데 상하 두개의 수직바가 일치하면 초점이 맞춰지는 방식이다.


  • 사진 16. 잘못 맞춘 초점

  • 사진 17. 잘 맞춘 초점
  • ③ 이안 렌즈 (RF : Range Finder)

    앞서 설명한 것처럼 SX-70 Model 3 의 경우 보급형 정책으로 인해 뷰파인더와 촬영방식에 RF 방식을 채택하였다.
    때문에 초보자에겐 초점 조정이 생소하고 어렵지만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여 촬영하다 보면 감을 익혀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다.

    Ⓐ 촬영전 촬영자와 피사체의 거리를 가늠한다.
    Ⓑ 포커스 조절다이얼을 피사체의 거리에 맞게 조정한다.
    Ⓒ 뷰파인더를 통해 피사체에 맞게 구도를 잡은 후 촬영한다.
    8. 자동 초점 맞추기 (Sonar/680/690)
    SX-70 Sonar/Autofocus 모델은 초음파를 사용, 카메라와 피사체의 거리를 측정한 뒤 자동으로 카메라의 초점을 맞춰주는 Autofocus 기능을 지원한다.
    사용법은 요즘 시판되는 디지털 카메라의 반셔터 기능의 원시적 형태라고 보면 된다.
    Ⓐ 뷰파인더를 통해 피사체를 보면서 셔터버튼을 반정도 살짝 눌러준다.
    Ⓑ 잠시 후 뷰파인더로 오토포커싱된 상을 볼 수 있다.
    Ⓒ 직접 초점을 확인한 뒤 셔터버튼을 꾹 눌러주면 촬영이 된다.

    ※ 주의사항
    Ⓐ 피사체와 카메라 사이에 유리로 된 물건이 있을 경우 초음파의 난반사로 거리를 오측정 하게 되므로 이런 경우 반드시 수동 초점 조정을 사용한다.
    Ⓑ 만약 위와 같은 이유로 정확한 초점 조정이 불가할 경우, 초점 다이얼 위의 버튼을 누른 후 음파 장치를 붉은 선이 보일 때까지 제거하고 수동으로 조절하여 사용한다.
    9. 조리개의 조정
    사진 촬영 시 빛의 밝기에 따라 조리개를 개방 혹은 폐쇄하여 광량을 조정해야 한다.
    일반적인 필름식 자동카메라는 센서를 이용해 노출 조정을 자동으로 해주며 디지털 카메라는 같은 방법으로 조정된 상을 뷰파인더나 LCD를 통해 보여준다.
    하지만 SX-70은 노출 조정에 따라 변화되는 상이 직접적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다. 또한 정확한 수치가 기록되어 있는 방식이 아니라 감으로 적정 수준의 조리개 조작을 해야 한다.
    1. 조리개 개방 상태

    다이얼을 우측(흑색) 으로 완전히 돌린 상태.
    보통 밝은 곳에서 어둡게 촬영 하고자 할 때 조정하며
    반투명한 검은 덮개가 보이지 않는다.
    2. 조리개 중간 개방 상태

    다이얼을 중간 단계에 놓은 상태.
    일반적인 조정 상태로 일상적인 촬영시 주로 사용한다.
    3. 조리개 폐쇄 상태

    다이얼을 좌측(백색)으로 완전히 돌린 상태.
    보통 어두운 곳에서 밝게 촬영 하고자 할 때 조정하며
    반투명한 검은 덮개가 창을 덮고 있다.
    10. 롤러 청소
    SX-70 으로 촬영하면 내부의 롤러가 회전하며 사진을 배출한다.
    이때 필름에 내장된 인화 물질이 롤러에 압착되어 방출과정 동안 사진 전체에 고루 퍼진다. 하지만 이런 과정들로 인해 필름에 묻은 이물질 또는 약품캡슐에서 유출된 인화물질이 롤러 에 묻기도 한다.

    때문에 배출 불량 및 배출 과정중 걸림으로 인해 인하물질이 고루 퍼지지 못해 사진을 버리 는 안타까운 일을 당하게 된다.
    따라서 사진의 배출이 나쁘거나 사진에 얼룩이 질 경우 또는 주기적으로 아래의 순서로 청소를 해주어야 한다.

    ① 필름을 넣을때와 같은 방법으로 배출구 커버를 연다.
    ② 배출구 커버 안쪽에 위치한 2개의 롤러 (녹색, 은색) 를 돌리면서 닦아준다. (사진 17.)

  • 사진 18. 배출구와 롤러
  • 11. 외장 플래시의 사용
    외장 플래시바는 실내 촬영시 사용하며 유효 거리는 26cm ~ 6m 이다.
    ① 플래시바를 카메라의 소켓에 끼워 넣는다. (사진 18.)
    ② 촬영시 플래시는 셔터와 연동하여 자동으로 동작한다.
    ③ 장착된 방향의 전구를 모두 사용하면 플래시바를 제거한 후 방향을 바꿔 다시 장착한다.
    ④ 플래시바는 양면으로 되어 있으며 사용 가능한 전구는 각면당 5개씩 모두 10개이다.

    ※ model 3의 경우소켓이 뷰파인더 상부에 위치하므로 눌리지 않도록 주의하며 장착한다.

    ※ 주의사항
    • 초점거리 조정을 주의깊게 한다. - 플래시의 노출 범위에 맞춰 조정한다.
    • 가능한 피사체를 컬러풀한 배경과 가까이 놓도록 한다.
    • 단체사진을 찍을 경우 개개인을 조명과 플래시로부터 비등한 거리에 위치하게 한다.
    • 거울, 창, 미술품, 안경랜즈 등 빛을 반사하는 물체와 고온에서의 사용을 피한다.
    만약 위 환경에서 사용해야할 경우 피사체에 비스듬히 비추지 말고 정면으로 사용한다.롤러 (녹색, 은색) 를 돌리면서 닦아준다. (사진 17.)

  • 사진 19. 플래시바 장착 위치

  • 별매품 ITT Magic Flash
  • 12. 최소 초점 거리
    SX-70의 최소 초점 거리는 약 26cm 정도로 선명한 사진을 찍고자 한다면 피사체와 카메라를 필히 26cm 이상 띄워야 한다.
    최소 초점 거리 이내에서 쵤영 할 경우 초점 거리가 부족해 정확한 초점이 맞지 않으며 다소 흐린 사진을 얻게 된다.